▣이메일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 - 2부▣



1. 퍼미션(Permission)마케팅 :

퍼미션 마케팅은 야후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세스 고딘(Seth Godin)이 만들어낸 용어로, 마케팅업체가 고객에게 동의를 구한 후 마케팅 활동을 벌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팸메일이 판치는 지금 퍼미션(동의) 마케팅으로 안정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정부가 스팸메일 규제를 강화한다는 발표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 강화되었고 퍼미션 마케팅 통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고객의 관심사항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비용 대비 매출 극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옵트인(Opt-in)이메일 :

옵트인(Opt-in)이메일은 "수신자가 메일을 받겠다고 허락한것"을 의미하는데, 그 동안 이메일의 전파력과 효과에 힘입어 원하지도 않는 스팸 메일이 하루에도 많게는 수백 통씩 전달되는 폐단과 부정적인 효과를 줄이기 위해 나온 개념이다.

이와는 반대로 옵트아웃(Opt-out) 이메일이 있는데, 이는 target의 이메일 리스트를 만들어 메시지를 전달하고, 원하지 않으면 해지(unsubscribe)를 하라는 문구를 제시하는 것으로, 수신자가 이에 대한 특별한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가입을 허락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맹점을 지니고 있지만 자칫 스팸이 될 소지가 있는 방법이다.


3. 메일링 리스트 :

메일링 리스트는 하나의 주제로 묶어 놓은 이메일 주소 묶음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판매자가 남자의류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정장스타일 리스트, 캐쥬얼 스타일 리스트, 힙합 스타일 리스트"와 같이 관심사에 따른 메일링 리스트로 분류 할 수 있다.

이렇게 분류 하는 이유는 타겟(구독자)에게 더 적합한 정보를 보냄으로써 "구독 해지를 방지 하는 효과"는 물론이고 오픈율이나 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성과를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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